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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차파 한인촌과 도산의 삶] 김순학은 지방회서 헌신하다 마차 사고로 별세

말이 뛰쳐나가 마차서 떨어져 숨져 같이탔던 박충섭 가족은 중상당해 장례식에 한인·미국인 50여명 참석 친구 밀러는 문상객들 호텔로 초청 아들 김태선은 암으로 28세 사망 동포들 애절한 심정으로 죽음 애도 ◆김순학의 죽음 김순학은 리버사이드 지방회관이 파차파 애비뉴에서 바인 스트리트로 이동했던 1918년 말에 대의원으로 선정되었다. 리버사이드 지방회가 쇠퇴하던 무렵에도 김순학은 리버사이드에서 활동했다. 1918년 당시 리버사이드에서 실업에 종사했던 사람은 허승원, 김인수, 김순학, 박충섭이다. 김순학은 리버사이드에서 30에이커 토지에 감자 농사를 지었다. 단독 경영은 아니고 2인 합자였으며, 자본이 2600원이었다. 이때 리버사이드는 재정 부족액이 8원 65전이었다. 또한 김순학이 1919년에 마차 사고로 사망했다는 현지 신문 기사도 발굴 되었다. 리버사이드 지역 신문인 '프레스 엔터프라이즈' 1919년 2월 24일 보도에서 "한국인 김순학이 어제 마차 사고로 중상을 입었는데 42세의 나이로 사망했다"고 나와 있어 김순학이 한국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리버사이드 디렉터리'에서 1914부터 1917년까지 김순학이 글렌우드 미션 인 호텔에서 베이커로 일했다는 새로운 정보도 확인했다. 그는 마차 사고로 사망할 때까지 이 호텔에서 근무했다. 지역 신문인 '프레스 엔터프라이즈(Press Enterprise)' 2월 26일 기사에 "한인 장로교회에서 있었던 김순학의 장례식에 참석한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광고도 실려 있다. '신한민보'는 김순학의 마차 사고에 대해 보다 자세히 보도했다. 1919년 2월 27일자 기사는 "김순학 씨 비명횡사. 달리는 마차에서 떨어져 즉각 사망. 리버사이드 지방에서 리운경.송종익 양 씨의 보고에 의하면 지난 23일 오후 4시 그곳에 거류하는 김순학 씨는 박충섭 씨의 가족과 함께 마차를 타고 농장에 나가다가 중도에서 마차에 매인 말이 부지중에 총알 같이 달아나는 바람에 마차 위에 앉아 있던 사람이 모두 떨어질 때 김순학 씨는 두골이 깨어져 곧 정신을 잃었다. 병원에 입원시켜 의사의 수술을 받았으나 마침내 차도를 얻지 못하고 그날 오후 6시10분에 세상을 떠났다. 그 이튿날 10시 30분에 에버그린 매장지에 안장하였다더라." 또한 같은 지면에서 "박충섭 씨 가족은 중상. 그 마차에서 떨어지는 때에 박충섭 씨와 그 부인과 자녀가 다 중상하였으나 위태한 지경은 면하였고 다만 박 부인은 잉태한 지 6, 7달이 된 가운데 마차에서 떨어질 때에 크게 놀랐고 조금 상처를 입어 마음과 신체가 강건치 못함으로 지금 그곳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하는 중인데 수일 후면 차도를 얻어 퇴원할 듯하다더라"고 보도했다. 박충섭씨 부부와 함께 마차를 타고 가다가 김순학씨는 사망하고 박충섭씨 가족은 중상을 입은 것이다. 또한 '신한민보' 1919년 3월 6일자 기사는 "고 김순학 씨의 장례. 호상자 내외국인 46 명. 리버사이드에 다년 머물던 김순학 씨의 별세의 보도는 이미 기재되었거니와 지난 25일 오전 10시에 그 장례식을 그곳의 윔 암쓰테즈 교당에서 거행하였다. LA.업랜드.클리몬트 등지에서 호상으로 온 손님이 19인이오, 서양 손님이 14인이오, 본 지방 동포 13인과 더불어 46명이 호상하였다. 장례식은 민찬호 목사가 주장하여 슬픈 기도와 영결의 노래를 마친 후에 내외국인의 슬픈 눈물로 에버그린 매장지에 안장하였다. 후에 고 김씨의 제일 믿는 서양 친구 밀러 씨는 모든 손님을 '그린웃' 여관으로 청하여 오찬을 대접하였더라"고 전하고 있다. 여기서 밀러씨는 당시 김순학 씨가 일했던 글렌우드 미션 인(Glenwood Mission Inn) 호텔 주인이다. 그가 동양인 종업원의 장례식에 참석하고 문상객을 모두 호텔로 초대해 식사를 대접한 것은 매우 파격적인 행동이다. 그러므로 이 일은 김순학씨의 인품을 잘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1911년 대한인국민회 북미 총회가 리버사이드에서 개최되었을 때 임시 회장을 역임했고 한인 장로 선교회 목사로도 활동한 김순학은 글렌우드 미션 인에서 일하면서 신임을 많이 얻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마차 사고로 사망한 것이다. ◆김순학의 아들 김태선 김태선(Joseph Kim)의 묘비에는 한글로 김티션의 묘사진을 확인해보니 '김티션'이것을 현대어로 읽으면 '김태션'이나 '김태선'이다. 김태선에 관한 새로운 신문 기사도 발굴되었다. 김태선은 현지 신문인 '프레스 엔터프라이즈(Press Enterprise)' 1915년 11월 23일에 자신이 주방장으로 일하고 싶다는 광고를 내기도 했다. 1925년 11월 24일에는 그가 사망했다는 신문 보도와 함께 1925년 11월 27일에는 장례식이 거행됐다는 보도도 발견되었다. 놀라운 사실은 김순학과 김태선은 부자지간이었다는 사실이다. 1925년 12월 3일 '신한민보'는 사망 소식을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김태선 씨는 '캔서'로 불행 별세. 리버사이드에 거류하던 고 김순학 씨의 장남 김태선 씨는 불행히 '캔서'라는 중병을 얻어 그곳의 공립병원에 입원하여 치료하였었으나 마침내 백약이 무효하여 24일 오후 12시에 별세하여 같은 달 27일 오후 2시 반에 그곳의 공동 매장지에 안장하였다. 김 씨는 금년이 28세 된 아주 젊은 청년 학생으로서 그 목적을 이루지 못하고 황천의 나그네가 된 고로 당지에 거류 동포들은 동정의 뜨거운 눈물을 뿌린다더라. 리버사이드 통신" 이로부터 김순학과 김순학의 장남인 김태선이 부자 사이이며 그의 정확한 사망 원인도 밝혀진 것이다. 1918년에 김태선은 대한인국민회 회원으로서 아버지 김순학과 함께 의무금을 납부하였다. '신한민보' 1918년 2월 7일 "국민의무금. …김순학 5원, 김태선 2원 50전…"으로 나타난다. '신한민보' 1918년 2월 14일 "창립기념절 각 지방, 리버사이드 지방회. 재류 남녀 동포 23인이 당일 식장에 출석하여 동 지방회장 구정섭 씨 주례하에 좌와 같은 예식을 순서로 거행하였다더라. 1. 개회…주석 구정섭, 2. 국가…일동, 3. 취지…주석, 4. 창가…아이들, 5. 축사…리운경, 6. 사현금…최재덕, 7. 축사…(누구나), 8. 우리 하변 지방회 역사…김순학, 9. 창가 …김태선, 10. 애국가…일동, 11. 삼호만세, 12. 폐식 다과 (리운경 씨 축사는 폭원이 없어서 생략함)"이라고 보도하였는데, 창립기념절 예식에서 아버지 김순학이 강연하고 아들 김태선이 노래를 불렀다.

2018-03-18

열악한 노동자들로 생활하며 공동체 지켜

도산 안창호 리더십으로 처음부터 엄격한 규율로 질서있는 자율공동체 이뤄 파차파 캠프 한인들은 주로 오렌지 농장에서 일하면서 생계를 이어갔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느 농장에서 일했는지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 다만 코넬리어스 럼지 소유의 알타 비스타 농장에서 안창호와 한인들이 일을 했고 전낙청의 경우 운이 좋아 리버사이드 서쪽의 글렌 아이본 지역에서 한 치과의사 소유의 농장에서 일했다는 기록이 있다. 리버사이드는 한인타운으로서 중심지 역할을 했지만 농장의 수확 시즌에 따라 한인 노동자들은 다른 곳으로 이주했다가 다시 리버사이드로 돌아오곤 했다. 근처의 업랜드, 레드랜즈, 랜초쿠카몽가 등에서 포도, 복숭아, 살구 등을 수확하는 일에 종사했다. 일부 한인들은 농사로 돈을 저축한 후 토지를 구입하여 농장을 운영하기도 했다. '신한민보'는 1910년 11월 16일자 보도에서 "이치완 씨의 신가택. 레드랜드 이치완 씨는 1400원을 주고 170 웨스트 새크라멘토 스트리트에 새로 가옥을 매득하여 가족을 안접하였다더라"라고 보도했는데 이치완은 리버사이드 평의원으로도 활동했던 인물이다. 엘렌 전은 자신의 글에서 자신의 아버지와 가족들이 하와이에서 남가주로 이주한 후 리버사이드에 정착하기 전에는 샌버나디노 사막에서 철도를 놓는 작업을 했다고 기록을 남겼다. 또한 여성들과 일부 남성들은 부유한 백인 가정에서 허드렛일을 하면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또한 한인들은 당시 최고의 호텔이었던 글렌우드 호텔에서 버스 보이 또는 베이커로 일했다는 기록들이 있다. 차의석은 자서전 '금산'에서 "처음에는 리버사이드 글렌우드 호텔에서 버스 보이로 일하였다. 거기에서 일을 배워 나중에는 다른 지역의 여러 호텔에서 버스 보이로 일했고 전문가가 되었다"고 적었다. 파차파 캠프 한인들은 백인 사회로부터 고립되고 열악한 환경에서 한인타운을 형성했다. 그들은 조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과 노력을 다하였고 동시에 노동자로서 생계를 유지하면서 공동체 생활을 했다. '공립신보'는 "회장은 차정석, 서기는 리응호, 그리고 회계는 전낙청, 경찰은 김기만, 사찰은 한국슴"이라고 보도했다. 이것은 파차파 캠프는 도산 안창호의 리더십으로 처음부터 엄격한 규율을 만들어 질서를 유지하는 자율 공동체임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고 있다. 김기만은 1906년 4월 1일 한인 장로 선교회에 가입하여 주로 리버사이드에서 활동하였던 것으로 보이는데 신문에서 특히 '경찰 김기만'으로 기록되어 있는 것이 자주 보인다. 정재관(1880~1930)도 초기 파차파 캠프에서 활동한 인물이다. 그는 1903년 11월 2일에 코리아 호를 타고 일본 나가사키를 경유하여 호놀룰루에 도착했다. 정재관은 부산 출신으로 하와이에서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하였는데 정확히 언제 이주했는지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 그는 1907년 미국에서 '공립신보'의 주필 겸 공립협회 총회장에 선출되어 언론을 통한 독립운동을 개시하였다. 이선주의 논문 '리버사이드에서의 도산 안창호의 활동' 138쪽에 따르면 정재관은 도산 안창호가 1904년 3월 23일 리버사이드에 도착했을 때 이강과 함께 마중을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이강과 함께 도산을 도와 친목회를 한인공립협회로 발전시키고 미국 최초의 한인 타운인 파차파 캠프를 건설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정재관은 1905년 7월 2일 한인 장로 선교회에 가입했다. 1908년 3월, 미국인 친일 외교고문 스티븐스(D.W. Stevens)의 "일본의 한국 지배는 불가피하며 많은 한국인이 일본의 지배를 환영하고 문화도 발전하고 있다"는 등 일본의 한국 지배를 정당화하는 발언이 신문에 보도되었다. 이에 최유섭.문양목.이학현 등과 같이 스티븐스를 방문, 친일적인 발언을 꾸짖으며, 사과, 정정하라고 요구하였다. 그러나 스티븐스가 오히려 무례한 태도를 보이자 주먹으로 구타하여 응징하였다. 장인환.전명운의 스티븐스 사살도 이 같은 응징 조처 이후에 일어난 일이다. 정재관은 1909년 공립협회와 합성협회를 통합해 북미 대한인국민회를 결성하고 회장을 역임하였다. 1912년 3월 소련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이종호와 러시아 관청의 허가를 얻어 권업회를 조직하고, 그 총본부를 신한촌에 두고 연추.쌍성을 왕래하며 민족의식을 고취하였다. 그 뒤 다시 미국으로 건너와 대한인국민회에 관계하며 항일 독립운동을 계속하였다. 한국에서 1963년 대통령 표창, 1980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임준기도 초기 파차파 캠프의 중요한 인물 중의 한 사람이다. 임준기는 1880년 9월 16일에 태어났고 파차파 캠프 설립 초기에 노동 알선사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1차 세계 대전 초안 등록 카드(World War I Draft Registration Card, 1917~1918)'에 의하면 임준기는 당시 샌버나디노(San Bernardino) 코너 에이 스트리트와 식스 애버뉴(Corner A Street and Sixth Avenue)가 교차하는 길 근처에 거주했다. 그의 가족으로는 임광명이 있다. 엘렌 전은 임준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미시즈 임은 남편 임준기와 함께 지내는 것에 신경을 썼다. 임준기는 1903년 샌프란시스코에 혼자 와서 안창호와 합류했는데 그것은 안창호가 그에게 혼자 오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했기 때문이다. 부인과 가족이 함께 미국에 오면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되어 미국의 사회와 정치에 관한 공부를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조언이었다. 또한 영어도 빨리 배울 수 없기 때문에 공부가 늦어지고 조국으로 돌아가는 시간도 길어진다는 충고였다. 그러나 그러한 조언을 한 안창호는 이미 결혼해서 가족과 같이 미국에 와 있었다. 한편, 1901년 임준기가 홀로 미국으로 떠나게 되었을 때, 미시즈 임은 갓난아이를 돌보느라 남편과 함께 사는 것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다. 곧 아들이 생겼고 임준기는 자녀들은 엄마와 함께 성장해야 한다고 하면서 홀로 미국으로 갔다. 미시즈 임의 시어머니는 손자가 서양식 천연두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는데 결국 미시즈 임의 아들은 천연두에 걸려 사망하고 말았다. 그후 미시즈 임의 마음이 변하여 자신도 미국으로 갈 것을 결심하고 열심히 바느질을 하여 미국으로 갈 여비를 마련했다. 미시즈 임이 도착하자 임준기는 그가 오렌지 농장의 노동자로 일하고 있던 파차파 캠프로 그녀를 보냈다. 그곳에는 안창호 부인 이혜련 여사가 이미 거주하고 있었다. 어느 날 임준기가 오렌지를 따다가 사다리에서 떨어지는 일이 발생했다. 미시즈 임은 딸 마조리에게 임씨 일가는 명문 가문이라고 설명해 주었다. 고향에서 임씨 가족은 '진사'로 노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리버사이드에서 오렌지 따는 노동을 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했다." 김영일은 1906년 10월에는 LA통신위원이었다. 1907년 4월 28일에 한인 장로 선교회에 가입했고 5월에는 리버사이드 지방회 대리 회장을 지냈다. '공립신보' 1907년 2월 20일자 신문 4면 '하변학무보고'에서 "하변회 보고. 리버사이드 지방회 부회장 김영일 씨의 보고를 의거한 즉 본월 2일 통상회에 박재윤 리응호 양 씨가 새로 입회하였고"라고 보도하고 있다.

2017-12-17

[파차파 한인촌과 도산의 삶] "판잣집 마루는 쪼개져도 고칠 엄두도 못내"

1910년 센서스엔 24가구 100명 거주 코트 살 돈 없어 밤새 손으로 만들기도 이주해온 이유는 대부분 직장 구하려 #파차파 캠프의 한인들 한인 역사 저술가 이선주는 "1910년 인구 조사에 따르면, 리버사이드에 살고 있던 한인 수는 65~70명가량이었다. 그러나 실제 숫자는 2배가 넘을 만큼 더 많았다"고 밝히고 있다. 필자가 1910년 미국 인구 센서스 통계에서 1532 파차파 애비뉴(Pachappa Ave)를 찾아본 결과 근처에 살고 있던 한인들은 총 24가구로 100여 명의 한인들이 거주하고 있었다. 따라서 파차파 캠프의 한인 인구의 규모는 지금까지 알려진 50~60명보다 거의 두 배 이상 큰 규모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11명이 거주하고 있는 하마히 멘킨 가족은 한국인으로 구분되어 있으나 한국인 이름이 아니어서 확인이 필요하다. 이 가족을 포함하면 총 106명이며 그렇지 않으면 95명의 한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됐다. 1920년 인구 조사 통계에서는 한인의 숫자가 9가구 총 40명으로 줄어들었다. 역시 하마히 멘킨 가족이 거주하고 있어 그들의 숫자까지 포함한다면 51명이다. 그러나 인구조사 통계에서 빠진 한인들도 있을 수 있어 그 규모는 조금 더 컸던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리버사이드 한인 장로 선교회의 한인 명단과 리버사이드 시 거주자 명단 그리고 '신한민보'에 나오는 명단을 합치면 약 165명의 한인 이름을 찾을 수 있었다. 물론 이들이 같은 기간에 리버사이드 파차파 캠프에 거주한 것은 아니다. 다만 1910년 미국 인구 조사 명단에만 100여 명의 한인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이들이 한 곳에 거주하면서 한인타운을 형성했다는 것은 확실하며 그 규모는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밝히는 바이다. 특히 오렌지 수확 시기인 크리스마스 직전부터 약 10주 동안은 타 지역에서 한인 노동자들이 리버사이드 오렌지 농장으로 일자리 찾아온 시기였기 때문에 한인 인구가 급증했다. 리버사이드 한인 장로 선교회 명단에는 이름이 나타나지 않은 파차파 캠프 한인들의 경우에는 다른 기록을 통해 그 모습을 볼 수 있다. 백신구는 1906년 하와이에서 리버사이드로 이주하여 정착했는데 그의 딸 백광선(Mary Paik Lee)은 자서전 '조용한 방랑여행 : 미국의 한국인 여성 개척자' (Quiet Odyssey : A Pioneer Korean Woman in America, 1990)에서 리버사이드에 거주했던 백신구의 모습을 남기고 있다. 이 책에 의하면 백신구의 아내 손광도는 파차파 캠프 내에 거주하고 있던 30여 명 총각들의 하루 세 끼를 책임졌다고 한다. 백광선은 다음과 같이 리버사이드 파차파 캠프의 열악했던 판자촌 생활을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1880년대에 목조로 지어진 작은 방 한 칸에 거주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나무가 수축되어 벽에 금이 가기 시작했고 그 사이로 바람이 새어 들어왔다. 4개의 벽, 창문 1개, 그리고 문 하나가 전부였다. 금이 간 벽은 진흙을 발라 바람을 막았다. 펌프로 물을 끌어 올렸는데 한 개의 펌프를 여러 가족이 함께 사용했다. 밖에서 불을 피워 물을 데운 후 집안으로 옮겨 겨우 목욕을 할 수 있었다. 가스나 전기도 없었다." 백광선은 또한 자신의 이웃에는 도산 안창호 부인과 필립이 살고 있었다고 전했다. 필립 안은 나중에 영화배우가 되어 아시안 아메리칸 최초로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이름을 남겼다. 도산 안창호와 그녀의 아버지 백신구는 한국에서부터 알고 지냈던 사이인데 리버사이드에서 다시 이웃으로 살게 되어 기뻤다고 했다. 그녀는 또한 리버사이드에서의 생활은 매우 가난했지만 기쁜 순간도 있었다고 기억했다. "나는 아버지에게 학교에 입고 갈 코트가 필요하다고 말했는데 아버지는 '내가 방법을 찾아볼게'라고 대답해 주었다. 아버지는 자전거를 타고 시내에 가서 필요한 것을 사서 코트를 만들어 주었다. 당시에는 재봉틀이 없었기 때문에 아버지는 저녁 내내 손수 코트를 만들어 준 것이다. 아름다운 빨간 코트였는데 그 옷을 입는 것이 행복했다. 학교에 가니 다른 아이들이 예쁜 코트를 어디서 샀는지 물어 보았다. 아버지가 손으로 만들어 주었다고 하자 모두 믿지 못하는 표정을 지었다." 또한 전낙준의 아들 전경무는 출판되지 않은 자서전을 남겼다. 그것을 읽고 사촌인 엘렌 전이 'Personal Note' 즉 개인 메모를 남겼고 거기에서 리버사이드에 관해 언급하고 있다. "판잣집의 마루는 여기저기 균열이 있었고 쪼개진 곳도 있었는데 돈이 없어 고칠 엄두도 내지 못했다. 어머니는 돗자리라도 짜서 마루에 덮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시간이 없어 방치해야 했다. 이럴 때 경부와 경무의 어머니가 함께 있다면 돗자리를 함께 짤 수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곧 잊어버렸다." 이선주도 전경무의 기록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한인 커뮤니티는 두 줄의 철로 부근에 있었고 모두 스무 채 가량의 빨간 주택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최근에 도착한 약 200명의 한인들이 그곳에 살고 있었고 그 가운데는 가정을 이룬 열 가족도 포함되어 있었다." 경부와 경무의 아버지 전낙준과 어머니는 하와이에 거주하고 있었다. "집이 좁고 침대가 모자라서 한방에서 4명이 마루바닥에서 자야 했다." 전낙준과 전낙청은 형제인데 전낙청은 '부도'라는 소설을 남겼다. 전낙청 가족은 1907년에 부인과 조카인 경무.경부와 함께 하와이에서 샌프란시스코를 거쳐 리버사이드에 정착했다. 조카들의 교육을 위해 본토로 이주한 것이다. 전낙청 가족처럼 여러 가족이 하와이에서 리버사이드로 이주했는데 그 이유는 자녀 교육을 위해서이고 보다 나은 직장을 얻기 위해서이다. 전낙청은 근처의 농장에서 월급을 받는 직장을 얻어 리버사이드 서쪽으로 이주를 했다. 월급을 받는 직장은 당시 한인 노동자들에게는 선망의 직업이었다. 그러나 1913년 한파로 인해 전낙청을 고용했던 농장주는 농사를 포기했고 전낙청은 타 지역에서 임시 노동을 하다가 1914년 다시 리버사이드로 이주했다. 차의석은 겨울 오렌지 농장 시즌인 크리스마스 직전부터 봄까지 약 10주 정도 리버사이드로 와서 농장 일을 했다고 자신의 자서전 '금산'에서 밝히고 있다. 또한 자신의 사촌과 그의 부인도 하와이에서 리버사이드로 이주했는데 공교롭게도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한 직후 1906년에 대지진이 발생했다고 한다. 그 때문에 걱정을 많이 했는데 다행히 드류 박사의 도움을 얻어 리버사이드로 무사히 이주했다고 했다. "사촌과 부인은 다행히 리버사이드에서의 생활에 만족했는데 특히 기후, 일, 그리고 생활 환경 등을 좋아했다." 리버사이드가 미국에서 가장 큰 최초의 한인타운이 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닌 듯하다. 차의석의 사촌 차정석은 파차파 캠프에서 공립협회 리버사이드 지방회 회장을 역임했다. 특히 1909년부터 1913년까지 차정석은 줄곧 리버사이드 지방회 회장을 역임하여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초기에는 리버사이드 파차파 캠프와 레드랜즈 지방을 오가며 활동했던 흔적이 보인다. 리운경도 초기에는 레드랜즈에 거주하다가 나중에 리버사이드로 이주했으며 레드랜즈 화재 소식에 리버사이드 지방회 한인들이 적극적으로 모금 활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2017-12-03

[파차파 한인촌과 도산의 삶] 일본인으로 오해받아 한인노동자 추방되기도

헤밋사건 계기로 한인 법적지위 확보 국무부 "한인은 일본 식민 국민 아님" 일본 간섭없이 독립운동하게 된 계기 대한인국민회 위상 높인 역사적 사건 대한인국민회 북미총회 도산 안창호가 1907년부터 한국에서 독립운동에 전념하는 동안 미주 지역의 대한인국민회 활동은 지도자 부재로 상대적으로 위축된 상태였다. 1911년 9월 도산 안창호가 뉴욕에 도착한 후 샌프란시스코와 LA를 거쳐 가족이 있는 리버사이드로 돌아온 후 대한인국민회는 다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1911년 11월 22일자 신한민보는 대한인국민회 북미총회가 특별히 리버사이드에서 개최된다고 보도하고 있다. 1911년 12월 11일자 신한민보는 총회 소식을 비교적 자세히 보도했는데 "대한인국민회 북미총회가 열려 11월 22일에 북미 9개 지방 대의원이 리버사이드에 모였다. 11월 23일 오후 2시에 정식 개회식을 행하고 십여 일 연구 토론하여 21개 안을 결정하였다. 12월 4일 오전 3시에 폐회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황사용씨는 21조 안건을 승인하고 하변에서 수일 체류하다가 며칠 전 8일 상항으로 왔다더라. 북미주 중앙 총회장 최정익씨도 참석했으며 각 지방 회장이 모두 다 참석하여 몇 해만에 처음 보는 성황이다더라. 그러나 멕시코 메리다 지방 회장은 거리가 멀어 불참했다"고 하였다. 여기서 주목되는 대목은 각 지방 회장 모두가 참석했고 리버사이드에서 거의 2주일간 체류하면서 각종 안건을 토론하고 결정했다는 점이다. 이것은 도산 안창호가 한국에서 리버사이드로 다시 돌아온 후 대한인국민회 활동이 활기를 띠면서 안정을 찾기 시작한 것을 의미하며 당시 리버사이드 한인타운이 도산의 미주 독립운동의 중심에 서 있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볼 수 있다. 대한인국민회 북미총회가 개최되었을 때 찍은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이 남아 있는데 김형찬은 "1911년에 둘째 아들 필선이 태어나기 전에 찍은 사진으로 대한인국민회 지방회 설립 때 찍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리버사이드 지방회는 대한인국민회 창설 때부터 설립되었으므로 이것은 1911년 11월에 지방회 회장 전원이 참석한 대한인국민회 북미총회가 열린 것을 기념하는 사진이 분명하다. 전낙청의 딸 엘렌 전은 "안창호는 대한인국민회 활성화를 위해 회원들에게 단합하여 독립운동에 전념할 것을 연설했다"고 전해주고 있다. "안창호는 '일본이 모든 것을 막아 버렸습니다. 모든 것을 말입니다! 우리는 너무 슬픕니다. 일본은 우리보다 힘이 셉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빼앗겼습니다. 우리는 울었고 집에 돌아오면서 울분을 터뜨렸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는 것은 끝났습니다.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해외에 살고 있는 우리가 시작할 때가 온 것입니다. 우리는 대한 독립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라고 연설했다." 엘렌 전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도 전해주었다. "안창호는 전낙준의 아들인 전경부와 전경무에게 '자네들은 나라 일을 할 것인가?'라고 물었고 그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안창호는 '너희들은 공부를 끝내고 돌아와서 사람을 위해 일해라. 독립을 위해 싸워라'라고 말했다. 안창호는 일어나서 무엇인가를 경부에게 건넸는데 그것은 비단 스카프였다. 안창호가 그것을 펼치자 태극기가 모습을 드러냈다. 안창호는 '나는 여기저기 돌아다녀야 하니 네가 잘 보관해라. 네가 대한 독립 후 조국에 돌아가면 다시 제자리에 놓아 두어라'라고 말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안창호가 미국에 도착한 후 대한인국민회 재정비 작업을 하면서 대한인국민회 북미총회를 리버사이드 파차파 캠프에서 개최했다는 점이다. 신한민보는 "대한인국민회 북미총회에 9개 지방회 회장이 모두 참석했다"고 보도했는데 그 점은 의미가 크다고 생각된다. 그러다 도산 안창호가 다시 미국에 도착하면서 리버사이드 파차파 캠프를 중심으로 대한인국민회 조직이 재정비되었고 따라서 활발한 활동을 다시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대한인국민회 북미총회는 1911년 11월 23일부터 12월 4일까지 10여 일 동안 회의를 하며 지방 회장들이 계속 리버사이드에 체류했다"는 신한민보의 보도다. 그 당시 대한인국민회 북미총회 임시의장은 김순학으로, 한인 장로 선교회 목사 역할도 한 인물이다. 이처럼 리버사이드 파차파 캠프는 초기 미주 한인 독립운동을 주도한 역사적인 지역이었다는 새로운 사실이 발굴된 것이다. 헤밋 밸리 사건과 대한인국민회 1913년에 리버사이드 카운티에 속한 헤밋이라는 조그만 마을에서 한인들이 쫓겨나는 일이 발생했다. 리버사이드에 거주하던 한인 11명이 헤밋의 살구 농장으로 일하러 갔는데 그들을 일본인으로 오해한 백인 폭도들이 그들을 쫓아낸 것이다. 이 사건을 여러 주류 신문에서 보도 했는데, 그 내용이 상당 부분 달라서 구체적인 상황을 정확하게 알 수 없었다. 당시 이 사건에 대해 영문 신문들은 11명, 15명, 20명 또는 30명의 한인 노동자들이 헤밋 밸리에 기차로 도착한 직후 백인 폭도들에 의해 추방되었다고 보도해서 정확한 인원을 파악할 수 없었다. 신한민보는 1913년 7월 4일자 신문에서 "한인 삼십여 명이 살구 따러 갔다가 축출당하였다"고 보도했다. 그런데 같은 날 다른 기사에서 신한민보는 "살구 따러 갔던 리버사이드 동포들이 축출당한 일은 정확한 보도에 근거하니 30여 인이 아니라 11인이었다. 비록 일을 못하고 돌아오기는 하였으나 최순성씨의 주선으로 왕복 여비를 다 받아왔다"고 다시 보도했다. 따라서 헤밋 밸리 사건은 리버사이드에 살던 한인 노동자 11명이 헤밋 밸리 살구 농장에 일하러 갔다가 백인 폭도들이 일본인으로 오해하는 바람에 발생한 사건임이 밝혀진 것이다. 그러나 헤밋 밸리 사건은 단순히 한인들이 일본인으로 오해받아 발생한 사건이 아니었다. 이 사건으로 미국과 일본의 외교 분쟁 조짐이 생겼고 대한인국민회가 일본 정부의 간섭을 적극적으로 차단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결과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들의 법적 지위가 확보되었는데 이것은 초기 미주 한인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신한민보는 헤밋 사건의 전말을 자세히 보도했는데 이 사건을 빌미로 일본 정부는 미국 거주 한인들은 '일본 식민 국민'이라고 주장하면서 그들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고 미국 정부에 공식 항의하였다. 그래서 이 사건은 미일 간 외교 분쟁 조짐을 보였다. 당시 미국의 국무장관이었던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은 이 사건이 미국과 일본의 외교 분쟁으로 번지는 것을 우려하면서 사건의 진상 조사를 지시했다. 이때 대한인국민회 북미 총회장 이대위가 미국 국무장관 앞으로 "미주 한인들이 일본 식민 국민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 달라"고 요청하는 전보를 보냈다. 이에 국무장관 브라이언은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들이 '일본 식민 국민이 아님'을 공표하였고 동시에 대한인국민회가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들을 대표하는 기관임을 인정했다. 그 결과 미주한인들이 일본의 간섭을 받지 않고 계속 독립운동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었고 이것은 미주 한인 독립 운동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사적인 사건이다.

2017-11-12

[파차파 한인촌과 도산의 삶] 안중근 의거 후 망명객들 파차파로 이주

단독범 주장에 지도자들 풀려나 한국 탈출 학생들 리버사이드로 한일합방 규탄 '망국일' 행사 가져 1918년부터 여성들도 회원 자격 독립 운동의 메카로 파차파 캠프는 초기 미주 한인 사회 독립운동의 중심지 역할을 담당했다. 물론 공립협회와 대한인국민회 본부는 샌프란시스코에 설립되었으나 이 두 단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회원 중 상당수는 리버사이드 파차파 캠프에 거주하고 있던 한인들이었다. 또한 대한인국민회 지방회가 가장 먼저 생긴 곳 역시 바로 리버사이드의 파차파 캠프이다. 파차파 캠프 한인들은 공립협회와 대한인국민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파차파 캠프 현지에서도 활발한 독립운동을 전개했다. '신한민보' 1909년초 보도에 의하면, 당시 대한인국민회 지방회는 샌프란시스코, 레드랜즈, 리버사이드 등에 설립되었는데 지방회 보고가 가장 활발한 곳이 바로 리버사이드이다. '신한민보' 1909년 4월 7일 보도에 "리버사이드 지방회장 차정석씨의 보고를 근거하니 본월 삼일 통상회의 결안은 왼쪽과 같다. 신입회원은 백신구씨, 평의원은 5명을 상치하기로 의정 후 김인수.이치환.백신구.김기만.김윤각씨가 선발되었다고 한다"라고 했다. 그리고 신한민보 1909년 4월 14일 보도에 "본월 십삼일에 리버사이드 지방회장 차정석씨의 보고를 근거하니 본월 십일 특별회의 신임 임원은 왼쪽과 같다. 회장 차정석, 부회장 백신구, 총무 이응호, 서기 백신구, 재무 김기만, 학무 이응호, 법무 김인수, 구제 김윤각, 대의원 이치완.이응호라 한다"고 했다. 기사에 실린 인물들은 리버사이드 거주 한인들이고 이들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한 곳이 바로 리버사이드 파차파 캠프이다. 1909년 5월에는 토론회도 조직하여 활발한 지식 교류 활동도 전개했다. 1909년 10월 26일 안중근 의사가 이토를 암살했다는 소식을 파차파 캠프 한인들이 듣게 되었고 파차파 캠프는 또 다시 미주 한인 독립운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엘렌 전은 그 당시를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 "파차파 캠프는 다시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한인 장로 선교회 건물에서 거의 매일 밤마다 회의가 열렸고 안중근 의사를 돕기 위한 기금 모금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전낙청도 마차를 살 수 있는 금액을 내겠다고 약속했는데 부인이 너무 많다고 불평했지만 개의치 않았다. 그 당시 대부분의 부인들은 남편들이 독립운동에 참여하는 것을 불평은 했지만 남편들은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안중근 의사의 행동에 대해 한인 그 누구도 은혜를 갚을 수 없다는 것을 잘 알았기 때문이다. 거의 매일 밤 모임에서 연설과 기금 모금 행사가 열렸다." 파차파 캠프 한인들은 안중근 의사의 이토 저격 사건 소식을 듣고 적극적으로 독립운동에 참여한 것이며 파차파 캠프가 그 당시 미주 한인 독립운동의 중심 역할을 했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안중근 의사는 재판에서 혼자서 한 행동이라고 주장했고 체포된 한인 지도자들은 풀려나게 되었다. 이 사건 이후 리버사이드로 망명객들이 오기 시작했다. 그들은 대부분 학생들이었는데 기회가 생겨 한국을 탈출해서 리버사이드까지 온 것이라고 밝혔다. 이 소식을 듣고 파차파 캠프 한인들은 더욱 고무되어 독립운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1910년 나라를 빼앗겼다는 소식을 접한 파차파 캠프 한인들은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기 위해 '망국일' 행사를 거행했다. "집회가 시작되면서 참석자들은 자리에 앉았다. 여성들은 자리를 떠났고 애국가로 행사는 시작되었다. 미스터 송은 애국가를 힘차게 부르면서 참석자들도 함께해 줄 것을 기대했지만 참석자들의 얼굴에는 체념의 모습이 보였다. 갑자기 누군가가 '만세 만세'를 외쳤다. 그러자 참석자 모두 '만세 만세'를 외치기 시작했다. 여기저기서 울음이 터지면서 울음바다가 되었다. 눈물 때문에 기도는 우리 아버지를 시작으로 했으나 미처 다 끝내지도 못했다. 나는 마음속으로 '우리를 구원해 주세요'라고 기도했다. 다음은 양반 출신인 임씨의 차례였는데 그는 다음과 같이 기도했다. "만약 안 선생이 여기 있다면 기죽지 말고 머리를 들고 독립운동을 하라고 했을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대한 독립을 위해 싸워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우리의 지도자들이 곧 돌아올 것이고 안 도산 선생도 곧 올 것입니다. 해외에 살고 있는 우리는 조국의 독립을 위해 싸울 것입니다." 전낙청의 딸 엘렌 전은 안창호가 1911년에 리버사이드에 돌아온 후의 상황을 전하고 있다. "안창호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대한인국민회를 돌보고 기차를 타고 LA에 도착했다. 이혜련 여사와 필립이 LA로 마중을 나갔다. 이혜련 여사는 남편에게 "내가 바느질과 빨래를 해서 300불을 벌었어요"라고 남편 안창호에게 자랑했다. 안창호는 "이건 정말 기적이오. 독립운동의 동지인 이갑이 병을 얻어 함께 미국에 왔는데 다행히 병은 치료했으나 병상에 누워 있는 신세가 되었고 돈도 없는 상황이오. 대한인국민회 기금도 거의 고갈 상태인데 내가 이 돈 300불을 이갑에게 보내도 되겠소? 이 돈은 그가 더욱 필요로 하오. 나도 이제 노동을 해서 돈을 벌 예정이오"라고 말했다. 그러자 이혜련 여사는 이갑에게 돈을 보내는 것에 동의를 했다. 이것은 안창호의 동지애를 잘 알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된다. 여성 회원들의 참여와 활동 리버사이드 지방회 활동은 위축되었지만 여성들이 대한인국민회 정식 회원으로 등록하면서 여성들이 적극적으로 독립 운동에 참여하기 시작한다. 대한인국민회 북미 총회는 1918년에 "대한인국민회 헌장 제 1조의 동 1, 2관에 기인하여 북미 총회 관하 미주, 멕시코 각 지방의 여성 동포로서 연령 18세 이상인 자는 모두 입회를 허락하여 권리를 같이 누리고 의무를 같이 행할 것"을 지령했다. 특히 리버사이드 한인타운은 타 지역과는 달리 여성과 자녀들이 함께 거주하는 가족 중심 공동체였기 때문에 여성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했다. 파차파 캠프의 한인 여성들은 초기에는 주로 남편들의 대한인국민회 활동과 독립운동 기금 모금에 간접적으로 동의하는 소극적인 활동을 했으나 1918년 이후부터는 여성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행사에 참여하며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것이 확인되었다. 1919년 9월 18일 신한민보는 "리버사이드 지방 한인 부인들은 지난 9월 16일 일반 사회와 국가에 대한 의무를 남자들과 같이 하기로 하였다 하니 참 장려할 만하다. 특히 리운경씨의 부인은 60 당년에 병원에서 고되게 일하여 버는 돈을 우리 사회와 국가에 다 쓴다고 하니 참 그 열성은 모범할 만하더라. 또한 그 지방에서는 각각 한인들의 집에서 간장을 만들어 쓰는 고로 일인의 장을 쓰지 않고 일반 일인의 물화를 모두 배척한다더라"라고 보도했다. 이처럼 여성들이 리버사이드 한인타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파차파 캠프에서 독립운동의 주도적 역할을 했다는 것도 역사에 기록되어야 할 것이다.

2017-11-05

[파차파 한인촌과 도산의 삶] 하와이·SF에 없는 미 첫 한인타운 형성

한 곳 집단 거주하며 공동체 형성 직업소개소 통해 취업 기회 제공 미혼 남성 중심이 아닌 가족 중심 학교 세워 정체성 교육도 중요시 도산 안창호의 독립운동과 민족운동의 초석을 다진 곳이 바로 리버사이드 파차파 캠프이다. 도산 안창호는 1903년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창립한 친목회를 리버사이드 한인들을 중심으로 공립협회로 발전시켰다. 또한 1906년에는 도산 안창호와 지인들이 리버사이드에서 신민회를 발기하고 도산은 한국으로 가서 신민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쳤다. 그런데 '캘리포니아 리버사이드 시에 1905년부터 형성된 한인 타운이 미 최초의 한인타운인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이 글은 새로 발견된 자료에 근거해서 이선주가 주장한 리버사이드 한인타운이 미국 최초의 한인타운임을 증명하려고 한다. 도산의 리버사이드 생활과 활동에 대해 처음으로 연구한 사학자 이선주는 "도산의 59년 생애에 있어서 이처럼 중요한 리버사이드의 생활과 활동이 그동안 적절한 관심을 끌지 못했으며, 연구의 대상에서조차 제외 되어 왔다. 이곳의 지명이 '하변(Riverside)'으로만 알려져 있어 그 곳이 캘리포니아에 있는지 아니면 만주나 시베리아의 어느 벽지인지조차 모르는 이들이 많다"라고 밝히며, 도산 연구에 있어서 리버사이드는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연구 대상에서 조차 제외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선주는 도산의 미주 활동에서 리버사이드의 중요성을 최초로 제기한 사학자로, 그의 공로는 당연히 인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리버사이드의 파차파 캠프는 미 최초의 한인타운으로 불릴 수 있는가? 무슨 근거로 그러한 주장을 할 수 있는가? 미국으로의 집단 이주는 1903년 1월13일 하와이 이주로 시작됐으며 미 본토에는 1910년대에 1000명 미만이 살고 있었다. 따라서 하와이가 미 최초의 한인타운이 아닌가? 그러나 하와이에 도착한 대부분의 한인 노동자들은 여러 섬의 여러 사탕수수 농장으로 흩어져 거주하면서 농장에서 일하고 살았기 때문에 따로 한인타운을 형성할 수 없었다. 실제로 1903년 하와이 최초의 한인 교회인 한인 감리 선교회(Korean Methodist Mission)의 명단을 보면 대부분의 주소는 이화 (Ewa) 사탕수수 농장이다. 참고로 당시 하와이 지역은 감리교단에서 선점하여 장로교는 선교활동을 못했고 많은 한인 장로교인들이 불만을 나타냈다는 기록도 있다. 동시에 1904년 이전 샌프란시스코에는 약 50명에 못 미치는 소수의 한인들이 거주하고 있었다. 대부분은 중국인에게 인삼을 파는 인삼 상인들이었다. 또한 하와이에서 본토로 이주한 한인들은 대부분 가방 한 개만 갖고 왔기 때문에 빈곤과 가난, 언어 문제에 직면했다. 하와이에서는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면서 영어를 배울 기회가 없었다. 또한 극심한 인종 차별로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제대로 된 직장을 찾을 수 없었다. 따라서 샌프란시스코는 본토 이주 한인들의 임시 거주지였으며 취업을 위해 타 지역으로 이주했기 때문에 한인타운을 형성하지 못했다. 하와이에서 건너 온 한인들 중 일부는 광산업에 종사하기 위해 유타와 와이오밍 주로 이주했고 또 다른 일부는 철도 건설 인부로 일했다. 나머지는 리버사이드의 오렌지 농장에 취업했다. 따라서 1905년부터 형성된 리버사이드의 파차파 캠프가 미 최초의 한인타운이라는 설명이 타당하다. 리버사이드의 파차파 캠프가 한인타운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한 지역에서 한국인들이 모여서 집단 거주 지역을 형성하였고 그곳에서 자체적으로 규율과 질서를 유지하면서 민족 공동체를 형성했다. 한국 민주주의의 씨앗이 뿌려진 곳이 바로 파차파 캠프이다. (도산 공화국) (2) 직업소개소를 창업하여 이주 한인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였고 한인들이 모여들어 한인타운 형성이 가능했다. (3) 미혼 남성 중심의 타지역 한인 거주 지역과는 달리, 여성과 아이들이 함께 가족 중심의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결혼식, 생일잔치, 강연회 등 활발한 한인 공동체 활동을 전개했다. 도산의 장남 필립은 1905년 LA 병원에서 출생했으나 도산 가족은 리버사이드에 거주했고 차남 필선은 1912년 리버사이드에서 출생했다. (4) 한인 장로 선교회를 조직하여 예배 활동, 영어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학교를 설립하여 자녀 교육과 정체성 교육도 중요시 했다. (5) 도산 안창호는 특유의 리더십으로 독립운동의 초석을 다졌다. 그는 1905년에 공립협회를 창립하고, 1906년에 신민회를 발기 했으며, 1909년에 대한인국민회와 1913년 흥사단을 조직하였는데 이 단체들은 민족 공동체를 수호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도산 공화국'이라는 이름으로 불린 한인타운은 민주적이고 현실 참여적인 리더십 아래에서 형성되었고 공동체의 전범이 되었다. (6) 리버사이드 거주 한인들이 '일본 식민국민'이 아니며 미주 한인으로서의 법적 지위를 인정받을 수 있는 직접적 동기를 마련해 주었고 미주 한인들은 지속적으로 독립운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파차파 캠프, 즉 도산 공화국은 단순히 계절노동자들의 임시 거처가 아니었다. 캘리포니아는 남북으로 길게 형성된 주로서, 계절에 따라 노동자들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주하면서 일을 했으며 지금도 주로 남미 출신의 노동자들이 이주하면서 노동에 종사하고 있다. 그들을 임시 계절노동자로 지칭한다. 20세기 초에는 남미 출신 노동자뿐만 아니라 아시안 이민자들이 임시 계절노동자로 일을 했다. 그러나 리버사이드 파차파 캠프는 단순히 임시 노동자 캠프가 아니었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파차파 캠프는 100여 명의 한인들이 모여 사는 미국 최초의 마을로서 각종 행사가 열렸고 가족 중심의 공동체가 형성된 곳이다. 또한 그 곳에 거주하는 한인들은 독립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했고 교회에 의해 종교 생활과 학교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졌다. 결국 파차파 캠프는 초기 한인 사회의 모태가 된 곳이며 가장 큰 중심지로서 지속적으로 형성되고 운영된 곳이다. 도산이 한국에서 리버사이드로 돌아온 직후인 1911년 11월 23일에 대한인국민회 총회는 리버사이드에서 개최되었다. 그러나 왜 리버사이드에서 대한인국민회 북미 총회가 개최되었는지, 그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밝혀진 것이 거의 없다. 그것은 물론 도산의 가족이 리버사이드에 거주했으며 리버사이드 파차파 캠프의 한인들이 초기 미주 한인 사회의 독립운동을 주도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리버사이드에서 대한인국민회 총회가 열리는 것이 가능했던 것이다. 파차파 캠프는 초기 미주 한인 독립운동의 중심지 역할을 했던 것이다.

2017-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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